2023년 7월 준비부터 2023년 12월 인턴십 마지막날까지의 과정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ICT 학점연계 인턴십은 특히 후기글들이 크게 도움되어서 앞으로 지원하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ICT 인턴십 개요
나는 게임업계를 희망하고 있었고, 당시 게임 업계쪽 스펙은
1. 회사 인턴십
2. 프로젝트경험
이렇게 2가지 있는줄 알고 외부활동 자체에 크게 신경쓰지 않았다.
다만, 4학년 2학기를 교양만으로 채우기 싫고, 인턴 경험을 꼭 해보고 졸업하고 싶었다.
그래서 알게된게 +ICT인턴십+
지원 과정
2023년 하반기 기준
서류지원 : 6월 28일 수요일 ~ 7월12일 수요일 17시
온라인 코딩테스트 : 7월13일 목요일 ~ 7월14일 금요일
면접 : 7월17일 월요일 ~ 7월26일 수요일
기업확정 : 7월27일 목요일 ~ 7월28일 금요일
기업 선정 & 서류 준비
인턴십 서류지원 시기 이전에도 인턴십 홈페이지에서 이전 학기에 참여한 기업과 직무내용등을 볼 수 있다.
내가 참여했을 때는 거의 100개이상의 기업들이 참여했고, 여기서
기업의 직무
원하는 실습생의 역량
인턴십 운영계획
복지
이런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학생은 최대 3개까지 서류지원을 할 수있다.
따라서,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회사를 선택해야한다.
내가 선택한 회사 기준은
1. 상용 게임 엔진 사용
2. 인턴십 참여했던 이력의 유무
3. 경기, 서울지역
4. 실질적인 업무에 투입되는가
5. 운영계획서가 현실성 있는가
6. 식대지원이 되는가
개인적으로 놀랐던게 5번 운영계획서가 현실성 있는가 였는데..
기업에서 사람을 뽑는데도 불구하고 운영계획서가 상당히 비현실적인 곳이 몇몇있었다..
최종적으로 2개의 기업을 리스트업했고,
기업을 고르는 과정은 이처럼 노션에 따로 정리해두었다. (매번 홈페이지 들어가서 확인하기 귀찮기 때문..)
사실 코딩테스트가 없으면 경쟁률이 심하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코딩테스트가 있는 회사를 원했지만,
어쩌다보니 2개 회사 모두 코테가 없었다..
서류(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1. 이력서
이력서는 인턴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이력서 양식을 사용했다.
개인정보, 관심직무, 외부활동, 포트폴리오 링크와 전공이수학점내역을 작성했다.
2.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는 자유양식이라서 마음대로 질문을 만들어서 작성했다.
1. 해당 기업에 지원한 동기
2. 직무관련 경험 및 역량
3. 본인의 강점 및 포부
이렇게 정하고 답변했다.
3. 포트폴리오
내 인생 첫 포트폴리오를 처음 만들어봐서 가장 신경쓰고 시간도 많이 투자했다.
스킬 역량
프로젝트 정리
개발자 가치관
를 중점적으로 작성했다.
면접
서류 제출부터 면접일정, 최종 결과까지 7일안에 모두 완료된다.
나는 결론적으로 2개 회사에 지원했고,
A회사 : 서탈(사람인에 공고올렸더라..)
B회사 : 최탈 + 추가합격
으로 B회사에서 4개월간 인턴십을 진행했다.
B회사는 코딩테스트가 없어서 바로 면접을 진행했다.
프로젝트 리더분과 1:1로 면접을 진행했고, 약 40분~1시간정도 진행했다.
면접은 너무 사바사에다가 리더분도 직접 이런 면접질문이 일반적이진 않을 것이다 라고 말씀하셨다.
1. 이 기업홈페이지에 들어가보았는가?
1-1. 보았던 것을 말해달라
2. 우리가 해당 지원자를 뽑아야하는 이유를 말해달라
3. Garbage Collection이란?
4. 본인의 장점은?
5. 이후 질문하고 싶은것
특히 5번 질문으로 거의 20분을 말했는데,
회사 업무관련 질문과 나한테 부족한 내용등을 여쭤보았다.
(실무진에게 직접 나의 부족한 점을 피드백받을 기회가 너무 소중했다..)
이후 7월 28일 금요일에 불합격 결과가 나왔다.
(2명뽑는데 30명 이상 지원자가 왔다고 했다..)
추가합격
사실 면접을 그리 잘봤다고 생각하지 않아서 불합격도 어느정도 예상했다.
불합격 이후 개강을 걱정하면서 한 달 동안 지내다가
8월 29일 딱 한 달만에 연락이 왔다.
합격자분중에 개인사정으로 포기해서 기회가 나한테 온거다..
9월1일부터 인턴십이었기에
3일만에 회사측 안내, 학교 행정처리, 출근준비
를 끝마쳤다.
인턴십 진행 및 종료
이후에는 첫 회사생활을 하고
ICT사무국에서 진행하는 직무특강, 개별면담등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4개월을 보냈다.
인턴십을 하면서 처음 겪어보는 사회생활로 여러가지 힘든점도 있었지만,
학교에서 교양수업으로 어물쩡하게 대학생활을 끝내게 될 나에게 인턴기회는 너무 소중했고,
특히 이번 인턴십에서 정말 여러가지로 성장했다.
Unity 엔진관련 스킬적인 부분은 당연하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중한 인연,
타 부서와의 협업 방법,
현업의 치열함
대학생분들이라면 꼭 한번 참여해서 값진 경험을 했으면 좋겠다.
지원하는 분들은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고 끝까지 노력해서 좋은 결과가 있으면 한다.
불합격이라도 9월1일이 되는 그전까진 아직 끝난게 아니라는 것을 이 글을 읽고 알았으면 좋겠다.
#개발 #게임 #일상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